보청기관련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고막형보청기가 파손되어 재제작의뢰한 부산 기장군 정관읍에사는 6898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9. 5. 9. 17:29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 기장군 정관읍에사는 6898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금속가공공장에서 3년,탁구공 제조공장에서 2년동안 근무하면서도 소음

방지구는 착용하지않았다 하였으며 좌측귀는 2011년 남편병간호후부터,우측귀는

2016년부터 서서히 난청이 진행되었다 하였으며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자

2016년 부산 원자력병원에서 진료결과 치료나 수술로는 회복되지않는 난청으로

진단받았으며 2017년3월 부산 동명이비인후과에서 청각장애5급으로 진단받았다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 불편하여 2017년6월경 부산 동래구지역 이비인후과병원의

소개로 병원과 연계된 부산 온천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금강보청기사 T-SIGMA

P-3 귓속형보청기(스타키보청기사 제조후 금강보청기사 판매,스타키보청기사 3

Series 20과 동일기능,matrix115/50,4채널4밴드,소비자가격 205만원)를 보장구

지원금 131만원으로 구입?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구입한후 불편사항이 제대로 개선되지않아 불만이던중 이종사촌이 인터넷

검색으로 여러곳의 보청기점들에 전화로 상담하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와도

전화상담후 2017년12월13일 보청기상담위해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부산 기장병원에서 관절약과 허리협착증약을 처방받아 복용하고있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그동안 보청기구입점에서 구입한 보청기 불편사항들이 해결되지않았던

이유가 보청기보다는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문제임을 알겠다고 하였으며 가져온

보청기가 보청기소리조절로 음감테스트과정에서 작은소리가 들리면서 큰소리가

불편하지않도록 사용할수있는 보청기지만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보청기

재활서비스계약으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할경우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이중 부담할수 있음으로 보청기구입한지 얼마되지 않았음으로 보청기구입점에서

재상담하도록하고 보청기상담을 종료하였습니다.


보청기상담을 마친후 보청기구입점을 방문하여 상담해보아도 개선되지 않는다며

12월21일 전화로 소비자보호센터와 법률구조공단에다 상담해보겠다면서 자문을

구하였지만 보청기상담사 업무책임관련 법규가 없는 실정임으로 보청기반품이나

환불은 구제받기 어려울것이며 보청기를 판매한 보청기상담사의 양심문제임으로

구입한 보청기점과 잘협의해보라는 이야기만 할수박에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

현실이 답답하고 마음아플뿐이었습니다.(보청기구입전에 보청기상담사의 업무

능력을 꼼꼼하게 확인하고 반품조건과 반품기간대한 확인과정이 필요하며 계약서

작성도 필수사항임)


2018년8월21일 사촌동생과 방문하여 부산 동래구지역 이비인후과병원의 소개로

병원과 연계된 부산 온천동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금강보청기사 T-SIGMA

P-3 귓속형보청기를 부산 부전동지역 지하상가에있는 프랜챠이저점으로 운영

하는 타보청기점으로 보청기관리처 이관해주어 8개월정도 보청기관리받았지만

불편함이 해결되지는않고 갈수록 말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하자 답답한 마음에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재방문하였다고하여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

진행결과 기도청력이 많이 저하되었고(20 dB HL에서 반응없는 주파수대역까지

발생함) 어음명료도성적(WRS)도 60%에서 45%로 저하되어있었고 가져온 금강

보청기사 T-SIGMA P-3 귓속형보청기의 조절내역 확인해보니 2017년12월13일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할 당시와 똑같은 보청기조절상태로 확인되어

보청기고객의 불만을 보청기조절로 해결한것이 아니라 보청기관리점 변경하여

고객을 기만한것으로 판단되었고 보청기판매자의 이러한 무책임한 업무처리가

난청인의 청각상태에도 영향을 미치지않았나 생각되고 보청기상담사의 엄격한

자격기준과 보청기재활업무에대해 엄정한 법규가 하루라도 빨리 제정되어야만

이러한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로인한 소비자피해가 줄어들것이라 생각합니다.


음감테스트 진행결과 가져온 보청기가 청각상태대비 출력이나 조절기능이 적합

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계약으로 재사용이 가능하지만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

90%가 보청기상담사 업무부분의 비용임을 감안한다면 최소한 143만원의 재활

비용을 이중부담해야하고 향후 보청기구입점과의 책임에대한 문제도 남아있어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우측 고막형보청기와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좌측 귀걸이형보청기를 신규구입하기로하고 보청기제작위해 귓본을 채취

하여 제작의뢰하면서 기존 보청기에대한 보상에 대하여도 안내하였습니다.


8월27일 보청기제작되어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우측 고막형

보청기와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좌측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

과정 진행한다음 보청기착용법과 관리방법을 교육하였습니다.


8월28일 보청기착용하면 소리듣기에는 불편없는데 스타키보청기사 ARIES BTE

좌측 귀걸이형보청기가 귀바퀴문제로 흘러내리고 안경착용으로 불편하다며 방문

하여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좌측 고막형보청기로 기종변경하기로하고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2018년9월 보청기제작되어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좌측 고막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2차)과정 진행한후 보청기착용법을 교육하자 작은

목소리로 대화가 가능하고 좌우 방향감각도 있음으로 만족한다고 하였으며 함께

상담과정에 참여했던 사촌동생도 실력없는 보청기상담사 만나 청력도 나빠지고

금전손해도보고 5년에 한번있는 보장구지원금의 혜택도 기회를 빼앗은 양심불량

보청기상담사들을 처벌할수있는 법규가 생겨야함에 공감하면서 주변에 보청기

실태를 열심히 알려 제도개선에 도움이 되도록 함께 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8년10월 보청기착용중에 삐~하는 잡소리난다며 방문,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고막형보청기 착용상태를 확인한결과 좌측보청기가 1/2정도 외이도내에

들어가지않아 발생한 문제로 보청기청소와 점검한후 보청기착용법을 재교육한후

외이도내 습기와 귀지제거위해 진동귀청소기를 추가로 구입하였습니다.


2018년11월 좌측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좌측 고막형보청기(2018년구입) 점검결과 건전지 방향을 거꾸로 보청기에

넣음으로 발생한 문제로 재교육하였습니다.


오늘은 좌측보청기 파손되었다며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P 좌측 

고막형보청기(2018년구입)를 재제작의뢰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