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버나폰보청기사 CARISTA 3 CIC PB 고막형보청기가 소리나지않는다며 방문한 부산 해운대구 좌동에사는 7086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11. 20. 21:28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 해운대구 좌동에사는 7086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혈압약을 2008년부터 부산 해운대구 좌동지역 내과에서 처방받아 복용중

이고 2014년경 갑자기 난청과 이명현상 발생하였지만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받지

않고 생활하다 2015년 부산 수영구 광안동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진료결과 치료나

수술로 회복되지않는 난청으로 진단받은후 혈액순환제 처방받아 복용하고있다고

하였습니다.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해지자 00대학교 언어치료학과 교수인 며느리 지인의

소개로 부산 서면로타리지역에서 보청기제조하면서 보청기점운영하는 타보청기점

에서 보청기껍질에 보청기제조사에대한 표시는 없으면서 "RELAXX CIC"로 표시된

고막형보청기를 양쪽으로 350만원에 구입하여 사용하면서 큰소리 발생할때 불편

하여 보청기구입점 방문하면 적응하라는 이야기에 참고 사용하던중 약사인 딸의

친구(모친이 한미보청기난청센터 6791번 고객임)로부터 큰소리 불편한 보청기를

참고 사용하면 소음성난청 피해를 입을수있다는 이야기를하자 2018년4월 보청기

상담위해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자 보청기구입점과 보청기상담과정이 많이다르고 무엇보다 큰소리가 불편

하지않으면서 작은소리가 제대로들려 보청기착용이 도움된다 하였지만 가족과의 

의논이 필요함으로 보청기가격은 제시하지않고 함께 방문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8년5월9일 재상담위해 방문하여 약사인 딸과 전화통화로 2018년4월 보청기

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결과 설명후 버나폰보청기사 CARISTA 3 CIC PB 고막형

보청기로 결정하면서 부산 서면로타리지역에서 보청기제조하면서 보청기점운영

하고있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껍질에 보청기제조사에대한 표시없고

"RELAXX CIC"로 표시된 고막형보청기는 보상적용하여 비용부담을 줄여주기로

하였으며 고객은 그동안 부산 서면로타리지역 타보청기점 몇곳에서 보청기상담

받았는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와는 차이가 많았다고 하였습니다.(보청기

구입하기전 보청기가격비교보다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 파악이 중요함)


5월17일 보청기가 제작되어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CARISTA 3 CIC PB 고막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한다음 보청기착용법과 관리방법을 교육한다음

부산 서면로타리지역에서 보청기제조하면서 보청기점도 운영하는 보청기구입점

에서 구입했던 보청기관리 관련용품(건전지,전기습기제거기 등)을 가져오지않아

재방문시 가져오면 정리 및 설명하기로 안내하였습니다.


5월19일 부산 서면로타리지역에서 보청기제조하면서 보청기점도 운영하는 보청기

구입점에서구입하였던 건전지와 전기습기제거기가져와 교환한후 작동법교육한후

버나폰보청기사 CARISTA 3 CIC PB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2차과정을 진행

하였습니다.   


5월24일 좌측보청기가 착용하기 어렵고 압박감있다며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CARISTA 3 CIC PB 좌측 고막형보청기를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쉘교체)


2018년9월 보청기소리가 약하다며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CARISTA 3 CIC PB

고막형보청기 점검결과 이물질막혀 전자현미경으로 확대하여 확인시키면서 제거

한후 외이도내 습기와 귀지제거위해 진동귀청소기 추천하고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오늘은 버나폰보청기사 CARISTA 3 CIC PB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새건전지 교체

해도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