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멀쩡한 보청기를 보청기구입점에서 5년넘어 사용하지못한다며 신규보청기구입을 권했다는 부산진구 당감동에사는 7173번 보청기상담고객

청력박사 2018. 10. 29. 10:33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가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랍니다.


부산진구 당감동에사는 7173번 보청기상담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상담고객은 신발공장에 10년이상 근무하면서 소음방지구는 착용하지 않았으며

1988년경 귀가 가렵고 이명현상 발생하여 부산진구 가야동지역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받았는데 외이도에 소독해주면서 약물처방해 주었지만 우측귀에 어지럼증

발병하여 한의원에서 한약과 침치료받고 다른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를 받았지만

개선되지 않았다고 하였으며 부산 좌천동지역 봉생병원에서 고지혈증약,골다공

증약,우울증약,이명약을 처방받아 복용중이다 하였습니다.


2011년 이비인후과 병원을 방문하는 타보청기점에서 지엔 리사운드보청기사 GN

Re Sound ZG80-DVI BTE 귀걸이형보청기를 구입하고 볼륨조절기를 조작하면서

사용하였는데 보청기구입점에서는 5년넘어 보청기사용하지 못한다며 신규보청기

구입을 권유함으로 딸이 인터넷검색중에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알게되어

보청기상담을 권유하여 보청기상담차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순음청각검사결과는 아래표와 같습니다.(dB HL)

 

 125

250 

500 

750 

1k 

1.5k 

2k 

3k 

4k 

6k 

8k 

3분법평균 

 좌측

45 

40 

45 

55 

60 

70 

70 

65 

60 

80 

65 

58 

 우측

70 

75 

75 

60 

80 

75 

80 

75 

80 

70 

75 

78 


 

 

 좌측

 우측

 양쪽

 비고

 S   R   T

70 

90 

65/90 

 

 M   C   L

85 

100 

80/90 

 

 U   C   L

105 

105 

100 

 

 보청기예상효율

 60%

 40%

60%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고 가져온 지엔 리사운드보청기사 GN Re Sound ZG80-DVI BTE 귀걸이형

보청기는 이물질문제로 청소후 점검한결과 보청기성능에 문제없음과 부산 한미

보청기난청센터에서 취급하지않는 제품임을 안내하고 청각장애등급이 가능하여

이비인후과에서 청각장애등급에대한 진행부터 알아보도록 안내하였습니다.


보청기수명은 따로 정해져있지않으며 통상적으로 보청기감가상각기준을 청각장애
등급을가진 경우 보장구지급기준이 5년이라는 것을 비양심적인 보청기상담사들이
보청기수명으로 보청기고객을 기만하는 상술로 활용하는 경우가 있음으로 이러한
피해를 입지않도록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