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청,이명관련

렉스톤보청기 REXTON Sterling 5 CIC 고막형보청기로 소리조절한 경상북도 경주시 문무대왕면에사는 494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22. 3. 25. 12:18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고 서울,경기,울산지역에있는 한미보청기

와는 업무적인 연관 관계가 없음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업무를 무상으로 제공할 수

없음을 알려드리며 신중하게 보청기상담과정을 통해 비교한후 결정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경상북도 경주시 문무대왕면에사는 494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고객은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도동에있는 가톨릭대학교 여의도성모

병원에서 빈혈로 인하여 골수이식수술받고 치료하던중 난청이 발생하여 감각

신경성난청으로 진단받고 병원과 연계되어있는 타보청기점에서 우측에 2006년

7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800 8채널10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를 구입하여

사용하였습니다.

 

보청기가 불편하자 고객 부친이 인터넷으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알게

되어 보청기사용 20여일만에 아들과 함께 방문하여 상담하였으며 사용중인

보청기가 청각상태에비해 증폭이득이 부족하며 소리조절이 고객 청각에 적절

하게 되어있지않다는 사실과 함께 사용중인 보청기조절기능보다도 낮은 사양

으로도 보청기사용에 문제없다는 사실을 음감테스트과정통해 알게되어 보청기

사후관리를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 요청하였고 좌측에 4채널8밴드기능

보청기를 추천하였으나 우측과 같은 보청기를 원하여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Destiny 800 CIC 8채널10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고 양쪽으로 같은

기종 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서울지역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했던 보청기는 무상보증기간내임으로 matrix조정을 113/45에서 113/50

으로 변경하고 보청기착용시 밀려나오는 현상을 해결하기위해 보청기재제작을

하도록 하였습니다.

 

보청기내부부품으로 소리증폭을 위한 관련부품으로는 외부소리를 받아들이는

MIC와 입력된 소리를 보청기고객 청각에 맞추어 소리조절할수 있는 핵심부품인

AMP와 AMP에서 조절된 소리를 출력하는 REC로 구성되어 있는데 소모성부품인

MIC와 REC의 경우 부품문제라면 해당 부품교체하면 보청기사용이 가능합니다.

 

보청기 핵심부품인 AMP선정은 보청기고객의 청각상태에 적절한 조절기능과

편의기능에 의해 결정하고 필요한 증폭출력을 결정하여 제조사에 작업지시해야

하는데 이러한 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하지않고 제조사에 보내 결정하도록하는

경우 개인별로 다른 음감의 차이나 필요한 관련검사결과자료 미비로 고객과

같은 경우 고객은 본의아니게 일상생활에서 불편한 사용을 하게 되는 것임으로

소비자입장에서는 상담사의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업무능력과 보청기재활에

대한 관련업무능력을 철저하게 분석해야 할 것이고 이를 판단할 지식을 습득하고

보청기상담을 해야 할 것이며 특히 보청기를 취급하는 보청기상담사에 대한

업무공인화나 평준화가 되지않은 국내 현실속에서는 소비자의 현명한 판단이

보청기사용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입니다.

 

2009년8월 고객은 대학개강전 기기점검차 방문하여 서울에서 스스로 보청기청소

하기위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에서 개발한 청소기 구입하여 귀가하였습니다.

 

2009년12월 삼촌이 서울사는 조카를 대신하여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조카가

보청기를 불편없이 잘사용하고 있다며 체계적인 관리에 감사한다 하였습니다.

 

2010년2월 고객이 방학중에 부산을 방문하여 보청기점검하기위해 방문하여

청소와 건전지를 구입하였으며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은 없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3월 우측보청기가 파손되어 방문하여 좌측보청기도 확인해보니 금이간

상태라 보청기껍질 재제작과 보수위해 귓본채취하여 해당 제조사에 의뢰하고

양쪽 외이도 확인결과 귀지가 가득하여 외이도청소하도록 하였습니다.(쉘보수)

 

2011년11월 주말임으로 부산집 방문한김에 건전지구입과 보청기청소차 방문,

보청기는 불편없이 잘사용하고있다 하였습니다.

 

2012년5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우측보청기 손잡이끈을 재부착한후

보청기는 불편없이 잘사용하며 부산방문한김에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9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보청기점검중에 우측보청기껍질이 금가

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후 보수작업위해 수리접수하였습니다.(쉘보수)

 

2012년12월 부산내려온김에 방문하였다며 보청기점검과 청소하였으며 보청기

사용에는 불편없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3년7월 여름방학으로 부모님댁 방문하면서 좌측보청기를 자제적으로 청소

한후 소리약해졌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안내하고 양쪽모두

점검과 보청기수리접수한후 대학원입학예정으로 준비중이라 하였습니다.(MIC,

REC교체)

 

2013년8월 수리한 보청기착용해도 듣기 부족한 문제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

내장청력검사기능 이용하여 측정결과 청력변화있어 안내하고 보청기재활11차

과정 진행한후에 사용중인 보청기의 증폭한계부분에대해 안내하였습니다.

 

2015년9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800 고막형

보청기를 착용하면 좌측귀는 도움되는데 우측귀는 별도움되지않아 인공와우수술

검토중이라하여 본인의 청각은 고막형보청기로 출력부족이 있음으로 2006년7월

양쪽으로 귀걸이형보청기착용을 추천하였지만 노출문제로 고막형보청기를 희망

하였음을 안내하자 이제는 보청기착용 노출문제보다는 노출되어도 제대로 듣는

것이 더중요하다는 생각이들었다함으로 고출력의 귀걸이형보청기로 음감테스트

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2015년10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800 우측 고막형보청기에 구멍생겼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수리접수하였습니다.(쉘 및 플레트보수)

 

2016년2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800 좌측 고막형보청기 소리나지 않는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내부쇼트현상있어 수리접수후 고객은 서울지역 이비인후과

에서 2주전에 우측귀에 인공와우수술하고 다음주 외부기기를 부착할 예정인데

의료보험적용한 수술비용이 700만원정도 들었으며 맵핑과 언어치료를 3개월

동안 무료로 진행하는 조건이라고 하였으며 좌측에 신규보청기구입하는 경우

보청기가격 문의하여 기도청력검사 진행한후 가격안내하면서 인공와우수술과

보청기구입비용을  중복하여 보장구지원금 받을수있는지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알아보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7년10월23일 서울에서 대학원다니면서 부산까지 방문하기 힘들어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스타키보청기사 AudioSync Nseries

1200 좌측 고막형보청기(matrix115/50,12채널12밴드기능,소비자가격420만원)

구입한후 울산광역시로 직장취업으로 이사하였는데 보청기소리 약해져 보청기

수리접수관련으로 방문하여 대기고객 많아 자세한 상담하지못하고 수리접수만

진행하였습니다.(MIC교체)

 

10월28일 MIC교체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하여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AudioSync Nseries 1200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우측은 인공와우수술함)이 피팅프로그렘을 연결하여 보청기

조절내역을 모니터화면통하여 보청기기능설명과 보청기조절상 잘못된점과 문제

점을 설명하자 보청기재사용위한 보청기조절비용에대해 문의함으로 청각상태에

비해 보청기출력이 약함으로 보청기의 기종변경이 우선임을 안내하였습니다.

 

2022년1월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AudioSync Nseries 1200 CIC 좌측 고막형

보청기(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2016년구입)가 소리나지

않아 경상북도 경주시 황성동에있는 프렌챠이즈 타보청기에서 상담하였는데

부품문제라고 하였지만 보청기구입한지 5년넘어 신규보청기 상담하기위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방문하였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 진행하고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한후 귓본채취하여 신규제작 의뢰하고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AudioSync Nseries 1200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2016년구입)는 수리의뢰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 계약으로

예비용으로 재사용하기로 하였습니다.(MIC,REC교체,플레이트보수)

 

2022년2월 수리한 보청기와 신규제작된 보청기가 도착하자 방문하여 신규제작한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ling 5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와 수리한 스타키

보청기사 Starkey AudioSync Nseries 1200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에있는 타보청기점에서 2016년구입)로 보청기재활1차(누계1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오늘은 비닐소리와 큰소리가 불편했다며 방문하여 렉스톤보청기사 REXTON Ster

ling 5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https://cafe.daum.net/sorisem001/PCwl/5560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에서 직접 체험함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실력을 미리 검증하면서 비교한다음 보청기를 결정할 수있음)

 

한달 시범착용 보청기,무료보청기,공짜보청기,1+1 보청기 등

보청기기만상술로 인한 난청인과 청각장애인의 보청기피해가

급증하고 있으니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청각장애인의경우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관련하여 양심불량의 보청기점에서 의료법

위반행위하는 신종 기만, 사기상술의 불법행위가 확인되고 있음으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특히 보조기기지원금을 청각장애인이 직접 수령하지않고 보청기점에다 위임하여 지급

받는경우 보청기가격이 정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가격으로 청각장애인에게 

본인부담긍이라며 결제받은후 세금계산서로 보조기기 기준금액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이나 해당 구청에 청구하는 비양심적인 사례들이 발생하고있으니 청각장애인이나 관련

단체에서는 이에대한 사후확인과정을 철저히하여 국민세금낭비나 청각장애인의 피해가

없도록 관련 규정을 강화하여 재발되지않도록 해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