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노부모님의 보청기구입에는 가족이 함께 참여하십시요.

청력박사 2009. 4. 13. 10:51

1927년생인 여성고객(285)분이 아들과 함께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타보청기점에서 단순증폭방식의 소형귓속형보청기를 2개를 구입하여

사용하였으나 보청기사용에 불만과 보청기수리에 대한 불만으로 2005년1월에

000고객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을 실시하고 사용중인 보청기를

해당 보청기제조사에 수리접수를 의뢰한 결과 보청기를 수리해도 핵심부품인 AMP가

부식이 심하여 얼마사용하지 못할 것이라는 수리의견이 통보되어 고객에게 전달하였고

이러한 과정에서 신뢰하여 사용중인 보청기를 계속 사후관리하게 되었습니다.

2006년10월 1채널기능의 소형귓속형보청기를 좌측에 신규로 착용하고 보청기재활과정을 

함께하고 있는데 보청기껍질과 외이도의 간격이 맞지않아 삐~하고 증폭된 소리가 새어나오는

외부피드백현상이 발생하여 보청기껍질을 수차례 교체하였으나 개선되지 않아는데

재제작의 이유는 외이도내의 피부가 늘어져서 주름이 잡히고 밀리는 현상이 발생하여

보청기 착용방법에 따라 외부피드백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설명드렸으나 이해하지 못하였으며

함께 살고있는 아들이 이러한 내용을 알지 못하고 본 한미보청기에 대하여 험한 이야기를

한다고하여 아들과 함께 방문하기를 부탁드렸는데 지남 토요일에 방문한 것입니다.

청각 및 보청기에 대한 설명과 000고객의 그동안의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설명, 그리고

000고객의 귓본을 채취하여 외이도의 상태에 대하여 설명, 그리고 어머니와의 대화요령등

전반적인 부분에 대하여 설명드린 결과 본인이 보청기에 대한 개념이없어 오해했다고

사과하였으며 어머니의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하여 함께하겠다고 하였습니다.

보청기착용방법에 따라 외부피드백현상이 발생함으로 요령에 대하여 재교육하였으며

어머니가 잘 못할 경우 아들이 옆에서 확인하고 도와드리겠다고 약속하였습니다.

 

만족한 보청기사용을 위해서는 보청기를 사용하는 본인만으로는 한계가 있습니다.

특히 보청기예상사용효율이 떨어지는 보청기고객의 경우에는 더욱더 그렀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보청기를 착용하면 정상인같이 말소리를 듣는 것으로 생각합니다.

일부 보청기판매자중에도 이러한 방식으로 설명하는 경우도 있는 것 같습니다.

보청기는 소리를 증폭하는 전자의료기기입니다.

들리는 소리에 대하여 인지하는 것은 보청기사용자의 청각효율과 관계가 있습니다.

청각효율이 떨어지는경우 보완하는 요령을 숙지해야하고 이에 대하여 주변사람들의 

이해와 협조가 필요하며 이러한 모든 것들이 보청기사용에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를 알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재활과정시 가족의 동참을 독려하고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보청기고객 및 참여하는 가족에게도 함께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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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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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