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기초생활수급자로 동사무소에서 보장구지원이 가능하다는 확인후 신규보청기 진행하는 부산 수영구 민락동에사는 723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9. 9. 21. 14:50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 수영구 민락동에사는 723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7살때부터 코가 좋지않으면서 난청발생하였다 하였으며 청각장애3급으로

좌측에만 보청기를 착용하고 있으며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1998년12월

단순증폭방식 어디벨보청기사 고막형보청기를 160만원, 1999년9월 디지털보청기

라서 좋다면서 권유함으로 스타키보청기사 ARIES TYM 고막형보청기를 280만원,

2001년1월 같은 기능의 보청기를 280만원에 추가구입했지만 큰소리에 머리아파

보청기구입점에 이야기해도 적절한 조치않되자 보청기는 그런 것이다 생각하고

사용하던중 보청기점 폐업하자 지인소개로 2006년2월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

방문하여 보청기사후관리서비스계약 체결하고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중 사용중인

보청기가 노후되어 해당 제조사에서 수리불가판정받아 2008년12월에 신규상담

하였습니다.


고객은 한복을 만드는 공장에 근무하고 있는데 작업환경이 큰소음이 많이남으로

보청기착용하지않는 우측귀에는 맞춤형 소음방지구를 착용하여 불편하지 않도록

조치하고 좌측귀에는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고막형보청기를 추천하였으며

자동전화연결기능있는 보청기착용한다음 일반전화와 무선전화기로 전화받는데

본인 청각상태에 맞도록 편안한 음색으로 소리조절하는 과정에서 일반적인 말소리

듣기에 비해 전화기를 사용할떄 자동으로 전화기능전환되는 것을 신기해하였으며

전화통화가 과거와 달리 불편하지않아 좋다면서 보청기착용하지않는 우측에 소음

방지구추천을 이해하지 못하였지만 보름정도 사용하고서는 좋다면서 맞춤형 소음

방지구를 추천해준 것에 감사하다고 인사하였습니다.


보통의 경우 작은소리를 듣지 못하는 난청임으로 큰소리발생하는 소음환경속에

청각상태가 불편(고통)을 느끼는 것에 대하여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

컴퓨터로 작은 소리와 큰소리의 폭을 조절할 수 있는 보청기를 착용하고 있으면서

한쪽귀에만 보청기를 착용하고 있는 경우 큰소리에 불편한 사항이 발생할 때

보청기를 착용하지않은 다른쪽 귀를 막고도 큰 소리 발생시 불편함이 있다면

보청기소리조절이 잘못된 것임으로 보청기상담사에게 소리조절을 의뢰해야하고

보청기착용하지 않은쪽 귀를 막은 상태에서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지 않는다면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은쪽 귀의 청각상태가 큰소리에 저항력이 약한 것임으로

보청기를 착용하지 않은쪽 귀의 청각상태가 큰소리에 저항력이 약한 것임으로

소음방지구등을 적절히 사용한다면 불편한 문제가 감소될 것입니다.


2009년12월 그동안 불편없이 보청기사용했는데 청력변화 있는지 최근에 출력이

약해진 것같다며 보청기점검차 방문하여 청소와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였으며

건전지도 함께 구입하여 귀가하였습니다.


2010년7월 그동안 보청기사용에 불편하지않아 방문하지못하다 하계휴가로 시간

남으로 보청기 점검과 청소하기위해 방문하여 건전지도 구입하였습니다.


2010년12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없지만 언니가

방문하기 힘든다며 언니의 보청기용 건전지까지 구입하였습니다.


2011년7월 보청기건전지도어 파손되었다면서 방문하여 보유중인 보관부품으로

교체하고 보청기청소후 잘들린다며 바쁘지만 청소차 방문하겠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8월 해당 제조사에서 보청기점검했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고막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7차과정 진행하고 들리는 소리에 만족한다고 하였습니다.


2011년11월 청소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 불편없다면서 예비용으로 사용하는

1999년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하였던 보청기점검과 청소하였습니다.


2012년5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소음많은 한복만드는 작업현장에서도

불편하지않아 보청기사용에 만족한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4년8월2일 보청기소리 약해지자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 진행후 청각변화에

맞춰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하고

1999년 부산 서면지역 타보청기점에서 280만원에 구입한 스타키보청기사 Aries

고막형보청기는 소모성부품문제로 수리접수후 보청기착용하지 않은 우측귀에도

음감테스트과정을 진행하면서 신규상담하였습니다.(AMP문제로 폐기)


8월7일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9차과정 진행후

예비보청기 없음으로 신규보청기구입위해 기초생활수급자인 경우 보장구지원금

지원받기위한 절차를 안내하였습니다.


8월11일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0차과정 진행

한후 보청기처방전을 받기위해 청각장애 3급 진단받았던 부산 수영구지역에있는

이비인후과 방문하였는데 6년전에 법이 바뀌어 큰병원에서 다시 검사진행하여야

한다고 이야기하더라며 당황해하여 구청과 동사무소에 전화로 확인결과 이비인

후과 의사이야기와는 달라 다른 이비인후과에서 진료받아보도록 안내하였습니다.


8월12일 다른 부산 수영구지역 이비인후과에서 별다른 조건없이 보장구처방전을

발급받았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 제작하기위해

귓본채취한후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1차과정

진행하고 보청기착용하면 머리아프다하여 보청기껍질을 마모작업하였습니다.


8월13일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고막형보청기 마모작업후 머리아픈 현상이

줄었다하여 불편한 부분을 마모작업한후 보청기재활1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8월19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가 제작됨으로 방문하여 보청기

재활1차(누계13차)과정 진행후 보청기보관위해 전자팬드라이기 구입하였습니다.


8월22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고있으면 압박감으로

두통발생한다며 방문하여 마모작업하고 보청기재활1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8월23일 보장구지원금 청구차 방문하여 세금계산서를 발행한후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8월27일 마모작업하여도 압박감으로인한 두통현상 여전하여 귓본재취하여 해당

조사에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


2014년9월2일 재제작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1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9월3일 작은소리듣기 부족한 불편있자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여 변화된

청각에 맞추어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9월20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 30 고막형보청기와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9월22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면 큰소리문제인지?

두통이 발생한다하여 최대출력을 낮추는 보청기재활20차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9월26일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21차과정 진행

한후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는 두통문제가 계속되어 압박감의

문제일수있어 보청기껍질재제작을 의뢰하였습니다.(SHELL교체)


2014년10월 재제작한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

하여 보청기재활22차과정까지 진행하였으며 김밥도 4줄이나 사오셨습니다.


2014년11월 전반적으로 보청기소리 크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23차과정 진행

한후 소리크면 잘알아들을줄알았다하여 보충현상에 대해 설명하였습니다.


2016년4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가 큰소리발생할때 자극적인

불편있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성능분석과 기도청력검사 진행후 보청기재활24차

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7월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와

예비용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고막형보청기와 소리차이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25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10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가 새건전지넣어도 얼마되지

않아 중단된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내부 쇼트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부품관련)


2016년11월5일 보청기착용해도 초인종소리등이 들리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기도

청력검사진행후 변화된 청력에맞춰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26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11월28일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착용하면서 부족한 문제를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2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1월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해졌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면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고막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28차과정을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10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위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29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8년1월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400 고막형

보청기(2008년구입)와 Ignite-P30 고막형보청기(2014년구입)로 보청기재활30차

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9년1월 보청기습기제거용 전기습기제거기가 소음이 심해졌다면서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품인 팬문제로 교체하였습니다.


2019년7월 보청기습기제거용 전기습기제거기가 타는 냄새난다며 방문하여 점검

결과 소모품인 팬문제로 교체하였습니다.


2019년9월17일 보청기청소와 점검차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Ignite-P30 고막형

보청기(2014년구입)를 보장구지원금으로 구입한지 5년넘어 보장구지원금 관련

절차를 문의하여 기초생활수급자임으로 먼저 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처방전받아

동사무소에 보장구지원신청하여 허가공문오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를 방문

하도록 설명하자 최근에 공무원을 가장?하면서 전화로 무료 보청기에대해 안내

받았지만 모친(4490)도 같은 수법에 보청기구입한후(경로당을 방문하여 청각장애

등급 받게해주면서 공짜보청기를 해준다는 수법) 후회하는 것을 알고있기에 거절

하였다는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오늘은 동사무소에서 보청기해도된다는 확인받았다며 방문하여 버나폰보청기사

INIZIA 3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와 렉스톤보청기사 Sterling 5 CIC 좌측 고막형

보청기를 제작하여 조절기능과 출력여유를 최종 확인후 결정하기로하고 보청기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여 제작의뢰하였습니다.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일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