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관련

기존에 사용중이던 단순증폭방식의 보청기보다 현재 보청기의 건전지 소모가 많다는 여성고객

청력박사 2009. 9. 17. 17:00

경상남도 창녕군에 사는 1936년생인 여성고객(2445)이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000고객은 종합병원에서 청각장애5급을 받았으며 7년전부터 프랜차이저방식으로 운영되는

타보청기점에서 컴퓨터로 조절되는 기능의 귓속형보청기를 150만원에 구입하였으나

보청기사용시 큰소리에 불편하여 구입점을 수차례 방문하였으나 제대로 개선되지 않고

불편하여 큰소리가 나는 소음환경에서는 보청기 착용한 귀를 손바닥으로 막고 생활하였다는

일반적인 상식으로 이해되지 않는 보청기사용을 일상생활에서 하고 있었다고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상담사는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았으며 최근에 딸들이 보청기사용에

불편해하는 어머니를 위해 구입점을 방문하였으나 좋지않은 상황이 발생하여 네째딸이

인터넷검색으로 본 한미보청기를 그동안 살펴보고 있다 어머니를 모시고 방문하였던 것입니다.  

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을 통하여 2채널8밴드기능의 귓속형보청기를

추천하였으며 000고객 및 함께 보청기상담과정에 참여한 가족들도 추천한 보청기를 착용하고

보청기재활과정에서 작은소리를 제대로 듣고 큰소리에 불편하지 않고 대화가 가능함에

만족하고 신뢰를 표하여 양쪽으로 2채널8밴드기능의 귓속형보청기로 제작하였습니다.

2009년6월 제작된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을 진행하였으나 아들집에서 손자,손녀3명이

대화하는 소리를 알아듣지 못하며 어음분별력과 증폭이득에 문제가 있으나 귓속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과정을 통하여 음감의 변화를 보고 최종 결정하기로한 좌측보청기는 전혀 소리가 

들리지 않는다는 이야기에 상담과정에 참여하지 않은 둘째딸이 000고객과 함께 방문하여

문제점과 원인을 찾는 과정중에 견해차이로 이해못한 둘째딸과 좋지않는 상황까지 전개되어

보청기재활과정에 신뢰하지 않는 경우 반품 및 환불을 해 주겠다고까지 제안을 하였습니다.

보청기도 일반적인 상품과 같다고 생각하는 둘째딸이 어머니와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는데

전자현미경으로 보청기의 MIC와 REC의 입구를 살펴보면서 이물질에 대하여 설명하는 것을

핑계거리를 찾는 것으로 오해한 것으로 상담과정에서 밣혀졌고 그동안 어머니의 난청문제로

보청기를 3번이나 둘째딸이 진행하면서 실패한 경험이 있고 좋은 소리를 듣지 못하여 이번에는

본인은 빠졌고 본 한미보청기에서의 상담과정에도 참여를하지 않아 어머니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예상효율과 향후 재활과정에서의 진행방향과 문제점에 대하여 설명을 듣지 못하여

오해한 것으로 확인되어 000고객의 보청기재활과정을 계속진행하기로 하였던 고객입니다.

 

본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신뢰관계가 형성되지 않는 경우 재활과정을

더이상 진행하지 않고 있으며 본 한미보청기의 잘못인 경우 고객에게 떠넘기지 않습니다.

이러한 운영지침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담과정에서 청각상태와 예상보청기사용효율에

대하여 안내하고 있으며 중요한 문제에 대하여는 고객의 서명날인을 받아 보관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과정중이라 하더라도 본 한미보청기의 잘못이나 보청기재활과정중에 상담사의

업무능력부족으로 보청기사용고객에게 만족을 주지 못하는 경우라면 본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고객에게 반품 및 환불에 대하여 안내하는 업무자세로 운영하고 있는 것입니다.

오늘은 이비인후과에서 고막내 환기를 위해 튜브환기수술을 하였는데 보청기가 크게 들려

보청기소리조절차 본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으며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하였습니다.

000고객은 기존에 사용하던 단순증폭방식의 보청기에 비하여 현재 사용중인 2채널8밴드

기능의 보청기가 건전지 소모가 많다고 불만을 표시하여 자료를 가지고 설명해 드렸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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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한미보청기에서는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란?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 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 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 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를 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의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을 위한 관련검사 및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 및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 및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의 기간 및 서비스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 및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이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 및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의 소비자 가격을 기준으로 보청기 재활 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에 의거)

  즉,보청기의 소리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청기 상담에 1시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예약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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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양대병원 이비인후과 박철원 교수는 최근 한양대 HIT빌딩 6층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