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그동안 보청기관리받았던 보청기구입점이 폐업하였다며 방문한 부산 해운대구 반여동에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8. 1. 3. 19:01

부산 해운대구 반여동에사는 보청기고객(664)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월남전쟁때 폭탄소리에 난청이 발생함으로 보훈청에서 무상으로 지원해주는

보청기를 착용하였으나 왕왕거리고 불편함으로 사용포기하고 생활하던중 2007년5월

한미보청기를 알게되어 상담위해 방문하면서 보관중이던 보청기를 가지고 왔었는데

보청기상태를 확인한결과 보청기껍질보청기제조사명과 제품정보가 없는 출처가

불분명한 단순증폭방식의 고막형보청기였습니다.(정상 유통되는 보청기는 식약청의

허가기준에 의해 보청기껍질에 표시되어 있음)

 

2007년5월 상담할때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과정에서 불편하지

않아 2008년10월 재방문하여 우측에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4+ CIC 4채널12밴드

기능 고막형보청기를 착용하고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09년 좌측에 보훈청에서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200 ITC 2채널8밴드기능 귓속형

보청기를 무상으로 기증받아 타보청기관리점에서 보청기소리조절받았으나 사용중인

보청기와는 달리 불편하여 보훈청에서 기증받았던 보청기를 가지고 상담차 방문하여

보청기조절내역을 확인한결과 선형방식처방법을 기준으로 조절되었으며 큰소리에

불편하면 볼륨조절기를 사용하도록 조절되어있어 고객의 청각상태에 대한 반영은

전혀되지않아 발생한 불편사항이었음으로 문제에 대하여 고객에게 설명하고 보청기

재활계약 체결하고 비선형압축방식 처방법에의해 고객청각에 적절하게 불편않도록

작은소리와 큰소리에 대한 소리조절과 정상청력사람과의 음감으로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한후 볼륨조절기로 증폭이득을 조절못하도록 프로그램 고정하여 on/OFF기능만

작동되도록 하였으며 변경전 matrix는 115/36/13(NAL-R)에 볼륨조절기를 사용토록

소리조절되었으나 한미보청기에서 보청기재활과정에서 변경된 matrix는 107/36/16

(NAL- NL1*)로 볼륨조절기는 사용하지않고 일상생활에서 보청기사용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개선하는 재활과정을 진행하기로 제안하였고 고객도 한미보청기에서

실시하는 방법에 동의하여 2009년8월부터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고 있습니다.

 

2009년10월에는 부인과 보훈청에서 지원받은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200 ITC 2채널

8밴드기능 귓속형보청기를 차액만 부담하고 고막형보청기로 기종변경하고 싶다하여

해당 제조사와 협의하여 귓본채취하여 재제작하였습니다.

 

카페회원중 컴퓨터로 재활과정을 진행하는 보청기구입하였으나 보청기고객의

청각상 문제(청각변동과 사용환경 문제)가 없는 경우 볼륨조절기를 이용하여

보청기증폭이득을 사용토록 한다면 상담사의 조절에 대한 업무능력미흡으로

생각하고 보청기소리조절과정을 자세히 살펴볼 필요가 있으며 만일 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 문제인 경우라면 컴퓨터로 보청기재활과정을 하기위해

고가의 보청기를 구입하는 것 자체가 무의미한 것이라 생각합니다.

 

2010년1월 부인과 함께 보청기청소와 점검위해 방문하면서 그동안 보청기사용에

불편하지않아 감사하다며 음료세트 1박스를 가지고 감사인사를 하였습니다.

 

2010년3월에는 2008년10월 구입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4+ CIC 4채널12밴드

기능 보청기소리가 이상하여 방문하여 확인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파악되어 해당

제조사에 점검의뢰하였습니다.(REC교체)

 

2010년8월에는 좌측 보청기소리나지않아 방문,확인결과 소모성부품과 배선문제로

파악되어 해당 제조사에 조치의뢰하고 고객은 방문하면서 음료수를 사왔습니다.

 

2011년2월에는 2008년6월구입한 보청기가 껍질과 플레이트부분이 충격으로인해

분리되어 해당 제조사에 기기점검 의뢰하여 확인후 조치하도록 하였습니다.

 

2011년5월에는 청소차 방문하여 서울사는 지인이 보청기용 312번 건전지를 보내와

현재 사용하는 10번 건전지와는 크기가달라 고민하였다하여 교환해 드렸습니다.

 

2011년10월 잘사용하던 보청기소리약해졌다며 방문하여 전자현미경으로 확인결과

REC에 이물질막힘이 원인으로 제거하자 정상작동하였으며 고객은 보청기사용에는

불편사항이 없어 만족하며 그동안 방문하지않았다고 하였습니다.

 

2012년5월 보청기점검위해 방문하여 청소하고 보청기사용에 불편없어 그동안 방문

못했다며 불편없이 잘사용하고 있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2년9월 청소와 점검차 방문하여 본인은 불편없이 보청기를 잘사용하고 있으나

보훈청에서 무상으로 지원받아 사용중인 전우들중에 여러가지 불편으로 포기하거나

듣기위해 어쩔수없이 보청기를 사용하는 경우도 많다면서 본인의 경험상으로 볼 때

보청기문제이기보다는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미숙이 원인인것 같다면서 국가재정을

낭비하지 않기위해서라도 제도개선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하였습니다.

 

2012년11월에는 2008년10월구입했던 오디나보청기사의 Intuition4+ 고막형보청기가

고장으로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내부 배선단락이나 핵심부품인 AMP문제로 판단되어

고객에게 안내하고 해당 제조사에 보청기점검 의뢰하였습니다.(단선으로 납땜)

 

2013년2월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4+ 고막형보청기가 건전지교체 3일후부터 삐~

하는 건전지부족음 들리지만 2~3일정도 건전지교체하지않아도 작동된다며 점검차

방문하여 기기점검하였으며 보청기청에서 무상지원받은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고막형보청기도 청소하였으며 2개월마다 보훈청에서 10번 건전지를 한박스씩

(40알) 보청기관리점통해 지원받고 있는데 기간내 다사용하지 못함으로 집에 많이

모여있다면서 국민의 세금이 낭비되는 제도상 문제에대해 안타까워하였습니다.

 

2013년7월 산행중에 땀이 많이남으로 2008년10월구입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4+

고막형보청기를 빼다가 보청기껍질과 플레이트부분이 분리되었는데 고막형보청기를

반지갑속에다넣어 뒷호주머니에 넣어 방문하였는데 보청기껍질에도 균열발생함으로

보청기수리위해 해당 제조사로 보냈으며 좌측보청기도 청소하였습니다.(REC교체)

 

2014년7월11일 보청기소리가 약해졌다고 방문하여 기도청력검사 진행하여 변화된

청각에 맞추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할려고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4+ 우측 고막형

보청기를 컴퓨터프로그렘과 연결해보았지만 연결되지않아 보청기수리접수하도록

안내하였으나 좌측보청기를 가져오지않아 다음에 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7월15일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4+ 우측 고막형보청기는 수리접수하고 보훈청에서

지원받았던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좌측 고막형보청기는 보청기재활9차과정

진행하였으며 고객은 음료세트를 감사인사로 가져왔습니다.(쉘수정,와이어7개교체)

 






7월19일 수리된 오디나보청기사 Intuition4+ 우측 고막형보청기 찾기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재활10차과정 진행한다음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 200 좌측 고막형보청기는

외부피드백현상있음으로 SHELL재제작에대해 안내하였습니다.

 

2015년6월 스타키보청기사 X Series-P110 고막형보청기(matrix115/50,16채널16

밴드,소비자가격470만원)를 보훈청에서 양쪽으로 지원받았다며 방문하여 청소한

고객은 2채널기능 보청기로도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지않는 청각임에도 고사양의

보청기를 국민세금으로 지원되고있는 현실이 안타깝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오늘은 그동안 보청기관리받았던 보청기구입점이 폐업하였다며 방문하여 스타키

보청기사 X Series-P110 고막형보청기를 청소와 점검한후 건전지구입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