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귀걸이형보청기용 이어몰드가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함으로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한 거제동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4. 9. 27. 12:12

부산 거제동사는 1926년생인 남성고객(130)이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부산 서면지역의 타보청기점에서 2004년3월 우측에 스타키보청기사 Axent II

4채널8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를 350만원에 구입하였으며 2005년7월 좌측에 스타키

보청기사 DXP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를 100만원에 구입하여 양쪽으로 보청기

착용하였으나 만족하지 못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05년9월 한미보청기 알게되어 방문하여 상담하고 사용중인 보청기가 청각상태에

비해 증폭이득이 부족함을 설명하면서 귀걸이형보청기사용을 추천하고 음감테스트

통해 고객도 공감하였으나 문중일이나 사회적으로 진행하는 대인관계가 많아 고막형

보청기에 대해 미련을 버리지못함으로 사용중인 고막형보청기를 고출력용의 REC로

교체하여 출력높혀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기로 사후관리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2005년9월이후 고객과의 재활과정중 기종변경을 살펴보면 타보청기점에서 2005년

7월 구입하였던 스타키보청기사 DXP 단순증폭방식 고막형보청기는 스타키보청기사

Plus 3채널7밴드기능 외이도형보청기로 기종변경하였다가 스타키보청기사의 Axent

II 4채널8밴드기능 고막형보청기로 기종변경하였으며 2007년10월 예비로 사용하기

위해 스타키보청기사의 Destiny 200 Power 2채널8밴드기능 고출력용 소형귀걸이형

보청기를 추가구입하여 4개의 보청기를 가지고 일상생활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청기는 고객의 청각에 따라 필요한 보청기의 증폭이득을 상담사가 파악하여

보청기출력과 크기를 결정해야함에도 이러한 기본을 준수하지않는 경우가 많이

있으며 보청기사용자의 경우 대부분이 경제적인 문제가 없다면 보이는것이

최소화되는 고막형보청기를 선호할 것이지만 증폭이득이 부족하다면 당연히

고객에게 사전에 문제점에 대해 고지하고 고객을 설득해야 하는 것이 상담사의

역할이라 생각하고 안경 경우 시력검사를 통해 파악된 시력에 맞는 도수렌즈를

선택하듯이 보청기 경우 일상생활에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 같이 소리를 듣기

위해서는 필요한 증폭이득의 결정은 중요한 상담사의 업무라고 생각합니다.

한미보청기에서는 상담과정에서 기종선정을 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결과

확인된 보청기 증폭범위내에서 추천하는 보청기로 착용하지않고 부족한 형태나

기종을 요구할 경우 판매하지 않거나 "보청기 주의사항 교육확인서"에 문제점에

대해 기록하고 고객의 자필 서명날인이 되어야 재활과정을 진행하고 있으며

재활과정에서 반복 재교육을 실시하여 기종선정을 변경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고객은 2009년9월 좌측에 사용중인 2채널8밴드기능 파워형 소형 귀걸이형보청기가

제대로 들리지않아 방문하여 해당 제조사로 점검의뢰결과 AMP 문제로 파악됨으며

보청기구입후 2년이되지않아 핵심부품의 문제가 발생하여 많은 수리비용 발생하게

되어 보청기고객을 대신하여 해당 제조사와 협의한 결과 수리비용을 경감하였으며

수리된 보청기찾기위해 방문한 고객도 만족하고 감사인사하였습니다.

 

보청기상담사는 보청기제조사와 보청기고객 중간에서 교량역할을 하게됩니다.

이러한 경우 상담사의 역할에 따라 보청기고객의 만족도나 사용하는 제조사에

대한 만족도에는 많은 차이가 남으로 신중하게 교량역할을 해야 할 것입니다.

 

2009년12월에는 2005년 구입했던 스타키보청기사 Axent II 4채널8밴드기능 고막형

보청기가 청각에 비해 출력부족으로 신규상담한후 스타키보청기사 E Series 3 CIC

4채널4밴드기능 외이도형보청기를 제작하여 보청기재활과정 진행하였으며 착용한

보청기출력이 얼마남지않아 향후 청력변화를 생각하여 보청기반품기한내 반품하고

스타키보청기사의 Destiny 200 Power  2채널8밴드기능 고출력용 귀걸이형보청기로

교환하기로 하고 이어몰드제작하기위해 귓본채취하였으며 보청기는 청각에 필요한

출력범위내에서 보청기모양을 선택해야한다는 저의 권유에대해 한미보청기와 인연

된지 4년만에 공감하고 귀걸이형보청기로 선택한 것입니다.

 

2010년1월에는 사용중인 귀걸이형보청기가 소리나지않는다고 방문하여 확인한결과

이어몰드튜브가 물방울막혀 소리가 전달되지 않은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겨울 추운날씨에 외이도내 따뜻한 공기와 외부 차가운 공기가 이어몰드튜브내에

만나 생긴 습기가 물방울되어 튜브구멍을 막음으로 소리가 나지 않을수 있습니다.

 

2010년7월에는 시아버지 건강이 좋지않아 며느리가 건전지구입과 청소차 방문하여

보청기확인결과 귀걸이형보청기의 이어몰드튜브가 경화되어 교체하였습니다.

 

2010년10월에는 건전지구입위해 며느리가 방문하여 보청기에 대해 확인한결과 병원

입원중인데 보청기착용하고도 큰소리로 이야기해야만 대화가 가능하다함으로 먼저

보청기를 가지고 방문하여 상태점검하고 문제없는 경우 청각변화로 병원을 방문하여

청각확인과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하기로 안내하였습니다.

 

2010년12월에는 몇일전 소모성부품인 REC교체한 보청기를 인공관절수술로 방문이

곤란한 고객자택을 방문하여 확인하고 조치하자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1년3월에는 며느리가 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 대해 확인한

결과 불편없이 사용하고있으며 인공관절수술한후 재활운동해야하는데 하지않음으로

회복이 늦다며 걱정하였으며 불편한 경우 자택방문을 부탁하였습니다.

 

2011년6월에는 귀걸이형보청기 이어몰드튜브가 경화되어 며느리가 보청기만 가져와

교체하고 교체비용없이 처리해주어 감사하다는 인사를 하였습니다.

 

2011년9월에는 며느리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보청기사용에 불편없다는 시아버지

말씀을 전하며 다리수술후 많이 회복되었다며 감사인사하였습니다.

 

2011년10월에는 고객과 부인이 방문하여 보청기확인결과 왼쪽 보청기가 외부피드백

현상으로 이어몰드제작이 필요함으로 귓본채취하였으며 예비용으로 사용하기위하여

지멘스보청기사 AMIGA 172N 주머니형보청기를 추가로 구입하였으며 단순증폭방식

기능 보청기사용상 주의사항에 대해 실습과 안전교육을 실시하였습니다.

 

2011년12월에는 건전지구입과 청소차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200 Power 귀걸이형

보청기를 며느리가 가져와 이어몰드의 경화된 튜브까지 교체한다음에 시아버지께서

보청기가 없으면 온가족이 불편함으로 잘점검해달라고 부탁하였습니다.

 

2012년8월 시아버지 보청기용 건전지구입위해 며느리가 방문하여 다리가 좋지않아

외출을 못함으로 보청기이상을 파악하는 방법을 알려주었습니다.

 

2013년1월 외부피드백현상으로 보청기사용 불편하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이어몰드

튜브가 찢어져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후 교체하였으나 약간은 개선되었으나

필요한 증폭이득까지는 되지않음으로 귓본채취하여 이어몰드제작하였습니다.

 

2013년11월 전화로 그동안 보청기의 기술도 많이 발전했을텐데 신규보청기구입하면

말소리구분이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보다 더좋아질수있는지 문의하여 보청기를 새로

바꾼다고 어음명료도가 향상되지 않음을 안내하였습니다.

 

일부 보청기제조사나 보청기상담사중에는 신상품의 보청기를 착용하면 혹은 기능

많은 보청기를 착용하면 어음이해도가 더좋아진다는 광고내용이나 보청기상담을

하는 경우가 목격되고있는데 보청기는 소리를 증폭하는 기계이지 말소리를 인지

하는 기능이 없으며 말소리를 인지하는 능력은 보청기착용자의 청각상태에따라

많은 차이가 있음으로 잘못된 광고나 보청기상담이라 생각합니다. 

 

2014년1월 전화로 부인이 남편의 보청기소리가 약해졌다며 자택으로 출장요청하여

확인한결과 귀걸이형보청기의 이어몰드에 이물질있어 제거하고 확인결과 양쪽모두

외부피드백현상있어 이어몰드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으며 후크도 다음 자택방문시

교체하기로 하였습니다.(이어몰드제작,후크교체)

 

2014년2월 귀걸이형보청기용 좌측 이어몰드가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한다며 방문하여

재제작하기위해 귓본채취하여 수리의뢰하였습니다.(이어몰드재제작)

 

2014년6월 보청기점검위해 방문하여 지멘스보청기사 AMIGA 172N 주머니형보청기는

단락된 코드교체하였으며 스타키보청기사 Destiny200 Power 좌측 귀걸이형보청기는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의뢰하였습니다.(전체청소)

 

2014년9월17일 아들,며느리가 방문하여 고객이 혼자사는 아파트를 문안차 방문하여

초인종을 누르고 전화하여도 통화가 않되고 문을 2시간이나 두드려도 듣지못했다며

보청기이상인지 문의함으로 점검한결과 스타키보청기사의 Destiny200 Power 소형

귀걸이형보청기는 이상없어 기도청력검사를 진행한결과 귀가 많이 나빠졌고 보청기

예상효율(WRS)도 우측15%,좌측0%로 청력검사결과와 사용중인 보청기의 출력부족

문제를 설명하고 병원진료받았는지 확인결과 돌발성난청을 알지못하고 치료시기를

놓혔다는 안타까운 이야기하면서 음감테스트과정에서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BTE 귀걸이형보청기가 도움된다하여 이어몰드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귀걸이형보청기용 이어몰드가 제작됨으로 9월22일 퇴근하는길에 자택으로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BTE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22차)과정을

진행한후 초인종소리와 전화소리를 듣게된 부친보고 아들이 감사인사하면서 작년에

모친이 넘어져 다침으로 요양병원에 입원중인데 그충격으로 난청이 더심해졌다면서

듣는 것에대한 소중함에대해 이야기하였습니다.

 

오늘은 귀걸이형보청기용 이어몰드가 외부피드백현상 발생함으로 방문하여 재제작

위해 귓본채취하여 제작의뢰하였습니다.

 

아래 정보는 실패하지않도록 보청기를 이해하기위한 기본적인 내용입니다.

잘숙지하시어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는데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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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하여 컴퓨터로 보청기재활을 진행해야하는 보청기를 구입할

경우 보청기소비자는 아래사항을 참조하여 신중하게 판단하기 바랍니다.

보청기기종선정을 위한 최소한의 기준검사를 실시하는가?

  *헤드폰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기도검사)-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머리띠같이 생긴 것을 착용하고 검사하는가(골도검사)-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를 50%정도 알아듣는 점을 검사하는가(SRT)-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말소리를 편하게 듣는 점을 검사하는가(MCL)-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을 검사하는가(UCL)-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보청기예상효율에 대한 검사를 하는가((WRS)

     -보청기구입전 말소리를 알아듣는 정도를 사전에 알수있으며 보청기재활과정에서

      개선되는 정도를 비교하여 상담사가 재반영하기 위한 기준이며 보청기고객도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함으로 신뢰에 대한 문제를 사전 예방함

  *추천할 보청기의 기능을 찾기위한 과정을 진행하는가(음감테스트과정)

     -보청기는 사용고객의 청각상태 및 음감에 따라 개인별로 필요한 기능이 달라집니다.

       그럼으로 보청기구입전 필요한 기능을 찾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며 이과정을 통하여 

       보청기소비자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에 관한 업무능력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추천하는 보청기의 기능에 대하여 세밀하게 파악하고 관찰하여

       충분하게 조절기능을 활용하는지와 필요이상의 기능이 아닌지에 대하여도 살펴야

       하며 변화하는 청각에 대한 대안까지 감안하여 기종을 선정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조용한 상담센터내에서는 일상생활에서 발생할 큰소리에 대한 불편을 사전에

       알 수 없음으로 필히 큰소리 및 기타 불편한 소리에 대하여 불편하지 않고록하는

       업무개선능력을 보청기상담사가 가지고 있는지를 확인하기 바랍니다.

       보청기상담사가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만으로 보청기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조절기능이 많은 보청기로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는 것은 지불하는 보청기가격에

       비하여 제공받는 서비스의 질에 문제가 있으며 이는 경제적인 손실인 것입니다.

  *보청기구입후에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에 대하여 파악해야합니다.

       보청기는 일반적인 상품과는 달리 보청기수명이 다할때까지의 사후관리에 대한

       보청기상담사의 인건비가 포함되어 있는 상품(보청기 기계에 대한 보청기제조사의

       무상보증기간과는 다름)임으로 보청기구입후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점에 대하여 당당하게 상담사에게 개선을 요구해야하며 이러한 사후관리가

       상담시와 달리 제공되지 않는 경우 당연히 반품 및 환불을 받을 수 있으나

       일부 보청기상담사중에는 보청기상담시와는 달리 판매후에는 상담시에 제시하지

       않은 여러가지 핑계나... 적응하면된다던지... 보청기사용고객의 귀문제로 별다른

       조치없이 보청기사용을 종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는 잘못된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보청기재활과정을 보청기상담사가 직접하지 않고 보청기제조사 직원이

       보청기점으로 출장와서 진행한다던지, 보청기제조사와 컴퓨터 원격연결을 하여

       보청기소리조절을 실시한다면 구입한 보청기의 조절기능에 대해 보청기상담사가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거나 재활업무능력에 문제가 있는 것입니다.

       보청기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반품기한이 있음으로 보청기상담시 문서로 반품 및

       환불에 대한 규정을 명확히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며 특히 노약자의 상담에는

       보청기에 대하여 정보를 가진 가족이 필히 참여하여 동참하기를 추천합니다.

현재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상담사의 공인화나 업무에 대한 평준화가 되어

있지 않음으로 보청기상담사간 업무능력 편차가 상상이상임으로 제조사 선택이전에

먼저 보청기상담사의 선택이 보청기사용의 성공과 실패에 가장 중요한 변수입니다.

 

아래의 평가표에 의해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점검한다면 도움되겠지요?

보청기 상담시 점검항목

필요한 이유

기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정도를 알기위해

골도검사 실시여부

청력손실의 종류를 알기위해

말소리 50% 인지점(SRT)

작은소리의 조절점을 알기위해

편하게 듣는점(MCL)

일상생활에서 편한 소리를 듣기 위해

큰소리에 불편을 느끼는점(UCL)

보청기 출력제한을 하기 위해

어음검사 및 보청기 예상효율 제시(WRS) 

사전에 보청기사용시 효율에 대하여 

이해하고 상담사와의 책임관계 구분

음감테스트 실시여부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를 찾고

상담사의 업무능력을 파악하기 위해 필요하며

이때 추천하는 보청기의 조절기능을 충분하게

이해하고 불편사항에 대해 조치하는지를 확인

(최적적합이나 간편조절기능으로 조절하거나

보청기회사에서 출장와 재활과정을 진행한다면

재활업무 능력파악에 심사숙고 할 것    

보청기 기종 변경조건에 대해

보청기재활과정중 조절기능 부족으로 

보청기기종변경시 피해를 막기위해 

추천 보청기기종 및 가격 비교 

상담사의 업무능력이 동일한 경우

보청기구입가격 비교가 필요하며

그렇지 않다면 가격비교는 무의미함

사후관리관련 장비

성능분석기,청소기,테스트기,수리장비등

쾌적한 보청기사용을 위한 관리장비 

반품조건 및 환불조건,반품기간에 대해

상담사 책임문제로 반품시 금전피해 예방    

보청기재활과정에 대한 기록유지에 대하여 

상담사의 귀책사유로 청각손실의 피해에 대비  

사무실 방문 고객의 반응 평가

고객 만족도 평가 

보청기구입점의 경영상태 파악

보청기사용기간동안 재활비용 선납지불함으로

보청기사용기간중 경영부진의 폐업에 대비하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는 부산광역시 부전2동에만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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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맑고 좋은소리" 인터넷 다음카페와 부산 한미보청기를 운영하고있는

보청기상담사 김재일원장은 보청기불편으로 보청기구입후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인 보청기재사용위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란?

(신규구입하지않고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이용 보청기재활과정 진행)

보청기를 사용하는 회원분이나 가족분중에 보청기구입후 보청기점에서

체계적인 사후관리서비스를 제공받아 불편없이 사용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보청기사용에 불편사항이 있어도 참고 사용하고 있거나

보청기사용을 포기하고 보관중인 회원분이나 가족분도 의외로 많이 있음을

보청기상담과정에서 알게되어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실시하게 되었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보청기 소비자가격은 보청기 구입후 수명이 다할때까지의

보청기사후관리비용이 포함되어 있음으로 보청기구입점이 아닌 곳에서의

체계적인 보청기사후관리받기가 보청기점이나 고객의 입장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현실상 한계를 해결하고자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시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 어떻게 운영하나요?

-한미보청기를 방문하면 먼저 보청기소리조절위한 관련검사와 상담을 실시합니다.

-검사자료를 토대로 음감테스트를 진행하며 개인별 음감 특성을 파악합니다.

-관련검사 결과에 따라 문제점파악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설명드립니다.

-보청기 재활 서비스 기간과 서비스 재활비용에 대하여 상호 협의하여 결정합니다.

-결정된 사항에 대하여 계약서를 작성하고 보청기 재활 서비스를 실시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어떤점이 좋은가요?

-현재 본인의 청각상태와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자세히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중인 보청기에 대하여 문제점 파악과 불편한 점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사용않고있는 보청기를 재활용할 수 있어 경제적으로 도움됩니다.

-현재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파악된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제시하고 이행합니다.

보청기재활서비스 제도를 이용하면 비용이 어떻게 되나요?

-본인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문제점 분석에 대한 비용은 발생하지 않습니다.

-보청기 소비자 가격 기준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 비용을 산출합니다.(산출표의거)

  즉,보청기 조절기능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며 1회,5회,10회,보청기수명 만료일까지로

  고객분이 선택하여 보청기재활서비스를 선택하여 받을 수 있습니다.

타보청기점에서 구입한 보청기가 불편하여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보청기재활과정 진행을 위한 관련검사후 가져온 보청기기능이 청각에 적절한

기능의 보청기일 경우 보청기재활서비스 제공으로 신규보청기판매보다 보청기

재사용을 하도록 하는 것에 한미보청기는 자부심과 보람을 가지고 있습니다. 

보청기상담에 1시간30분이상 소요됨으로 사전에 상담예약하고 방문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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박철원 교수는 '2008 서울청각센터 국제 보청기 심포지엄'에서 인사말을 통해

"우리나라 보청기 착용 인구는 7만여 명인데

이 중 40% 가량이 고가의 보청기를 사고도 실제 착용에 실패하고 있으며,

55%는 구매 후 사후 관리를 받은 사실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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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년 한국보건의료연구원 조사에 의하면 보청기구입후 현재 미사용환자의 50%이상,

사용환자의 30%이상이 보청기사용에 만족하지 않는것으로 나타났으며

또한 구입후 사용하지않는 이유에 대하여 보청기효과가 낮거나 보청기착용의 불편함

등으로 답했다고 하는데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후 실패하였거나 불편하여

부산 한미보청기를 방문하여 보청기상담한 보청기고객의 실패나 불편이유에 대해

분석해보면 대부분 보청기판매자의 업무능력문제로 파악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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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청기,난청,청각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십니까?

인터넷 다음카페 『맑고 좋은소리』에서 찾아보십시요.

http://cafe.daum.net/sorisem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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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산 한미보청기 보청기상담 및 상담예약 전화번호 안내

근무시간내 상담 전화번호:051)803-9009, 817-9118, 817-9119, 807-3114, 816-3114

근무시간이후 상담 핸드폰번호:010-6407-91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