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청구한 보청기가격 오류로 재진행하는 부산 사상구 엄궁동에사는 3858번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22. 7. 1. 15:41

"맑고 좋은소리" 다음카페를 운영하는 한미보청기난청센타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부전2동에만 있음으로 유사상호에 주의하고 서울,경기,울산지역에있는 한미보청기

와는 업무적인 연관 관계가 없음으로 보청기재활서비스업무를 무상으로 제공할 수

없음을 알려드리며 신중하게 보청기상담과정을 통해 비교한후 결정하기 바랍니다.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작성하는 보청기관련 게시글은 보청기상담사에대한
공인자격이나 업무책임에대한 법규가없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에서 보청기에
대한 이해부족으로 보청기불편이나 실패로인한 정신적,물질적인 피해를입고있는
보청기사용자들에게 게시글을 통하여 보청기에대한 올바른 정보를 공유함으로서
보청기소비자가격의 70~90%를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보청기재활업무능력의
중요함에대한 인식과 보청기상담사 선택기준을 제시함으로 잘못된 보청기상담사
선택으로 피해보는 억울한 경우들이 없도록함이 작성이유임으로 도움되기 바라며
이러한 문제점을 알고도 보청기상담사 업무능력에대한 심각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우리나라의 보청기상담사관련 제도개선은 요원할 것입니다.

 

부산 사상구 엄궁동에사는 3858번 보청기고객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진주종성중이염으로 부산대학교병원에서 2002년 1차수술후 재발함으로

2005년 2차수술받았으며 엄궁동지역내 이비인후과에서 귀가 먹먹해지거나 염증

발생하면 방문하여 청소와 치료받고있다 하였으며 소음많은 프라스틱 사출공장

에서 30년동안 소음방지구 착용하지않고 근무하였으며 소음이 많은 단조회사로

형식적으로 착용하였으며 부인과 TV시청할때 부인이 12이면 고객은 22이상으로

이직하여 2007년부터 근무중이지만 소음방지구를 착용한지는 3년정도되었으나

시청한다고 하였으며 난청으로 불편한 부친위해 아들이 인터넷검색한결과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타가 신뢰되자 2012년10월2일 보청기상담차 방문하여 보청기

상담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해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면서 가끔 중이염 재발한다함으로 스마트가드 필터기능있는 포낙보청기사

6채널기능 Certena P-CIC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고 귓본채취하였습니다.

 

10월14일 일요일이라 휴무일이나 고객이 평일에는 시간없어 사무실로 출근하여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하였으며 보청기착용법과 사후관리방법 안내후 가족간

대화요령을 부인과 실습과정통해 교육하고 불편한 문제들을 파악하여 2주후에

방문하도록 하였습니다.

 

2012년11월 부인과 방문,보청기점검후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하면서 부인에게

남편과 생활에서 보청기효과에대해 확인결과 TV볼륨이나 대화에 별불편없다면서

만족한다했고 중이염문제로 스마트가드필트 교체일을 지키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3년1월 부인이 남편의 보청기만가지고 방문,점검과 청소한후에 포낙보청기사

6채널기능 Certena P-CIC 고막형보청기의 SmartGuard도 교체하였습니다. 

 

2013년3월 부인이 남편의 보청기가지고 방문하여 보청기점검과 청소한후에 포낙

보청기사 Certena P 고막형보청기 Smart Guard 교체하고 남편의 보청기사용에

대해 확인결과 불편없이 잘사용하고 있다며 만족한다고 하였습니다.

 

2013년5월 지난 토요일 고객방문하여 보청기청소와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가

예상됨으로 해당 제조사에 수리의뢰하도록 안내하였지만 주말모임으로 곤란하여

접수못하고 아들이 보청기만 가지고 재방문하여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3년8월 보청기착용중 외부피드백현상 있으면서 밀려나오는 불편있다며 방문

하여 보청기재제작위해 귓본채취하여 수리의뢰하였습니다.(쉘제작)

 

2013년10월 청소와 보청기점검차 방문하여 외이도내 습기많음으로 소모성부품인

REC를 보호하기위해 설치한 SmartGuard 필터도 교체하였습니다.

 

2013년12월 건전지구입과 보청기 SmartGuard 필터 교체하기위해 방문하여 점검

결과 우측보청기인 포낙보청기사 Certena P-CIC 고막형보청기의 Smart Guard

필터가 찢어짐으로 소모성부품에도 문제있어 수리접수하였습니다.(리시버교체)

 

2014년3월 보청기 SmartGuard 필터교체하기위해 방문하여 점검결과 좌측보청기

포낙보청기사 Certena P-CIC 고막형보청기 SmartGuard 필터가 찢어져있음으로

기기점검위해 제조사로 수리접수하고 우측은 필터교체하였습니다.(REC교체)

 

2014년4월 포낙보청기사 Certena P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내부잡음으로 보청기

소리들리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확인결과 AMP문제나 소모성부품 문제일수있어

수리접수하였습니다.(MIC배선교체,습기제거,S/G교체,청소 및 점검)

 

2014년5월 포낙보청기사 Certena P 좌측 고막형보청기도 내부잡음으로 보청기

소리들리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점검한결과 AMP문제나 소모성부품 문제일수있어

수리접수하였습니다.(내부피드백조정,S/G교체,청소 및 점검)

 

2014년6월 포낙보청기사 Certena P 우측 고막형보청기 SmartGuard필터를 교체

하기위해 방문하여 중이염증상있는 좌측귀도 수술관련하여 이비인후과에서 진료

받아보도록 안내하였습니다.

 

2014년8월 포낙보청기사 Certena P 우측 고막형보청기 SmartGuard필터 교체

하기위해 방문하여 중이염증상있는 좌측귀를 중이염수술하였다고 하였습니다.

 

2014년10월 포낙보청기사 Certena P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면서 방문

하여 점검결과 중이염으로 외이도내 연고를 넣었는데 SmartGuard필터가 막혀서

발생한문제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후 청소하였습니다.

 

2014년11월 포낙보청기사 Certena P 우측 고막형보청기 소리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중이염으로인해 외이도내 연고넣었는데 Smart Guard필터 막혀 발생한

문제로 교체후 중이염수술한 좌측귀안에 무언가 있는것같다하여 비젼으로 확인

결과 종양?같은것이있어 병원에 방문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제거 및 치료함)

 

2015년8월 포낙보청기사 Certena P 고막형보청기 소리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

결과 좌측보청기 Smart Guard필터가 찢어짐으로 소모성부품에 문제있어 수리

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6년1월 포낙보청기사 Certena P 고막형보청기 Smart Guard필터 교체위해

방문하여 보청기청소와 점검후 청각장애등급신청 가능한지 문의하여 기도청력

검사결과 청각장애등급기준에 들어감으로 병원에 문의하도록 하였습니다.

 

2016년2월 포낙보청기사 Certena P 좌측 고막형보청기 SmartGuard필터를 손자

들이 망실하였다며 방문하여 교체후 우측보청기는 MIC탈락으로 보청기수리접수

하였습니다.(MIC고정,REC교체)

 

2016년4월1일 포낙보청기사 Certena P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해졌다면서

방문하여 점검결과 외이도내 이물질로 Smart Guard필터 막혀있어 교체한다음

좌측보청기 확인결과 혈혼있음으로 외이도확인결과 상처있어 귀내시경으로 확인

시키면서 이비인후과에서 원인과 치료받도록 안내하였습니다.

 

4월22일 포낙보청기사 Certena P 고막형보청기 Smart Guard필터교체위해 방문

하여 청각장애등급받기위해 이비인후과에서 검사진행중인데 5급정도 가능하겠다

하였다고 하였습니다.

 

4월23일 포낙보청기사 Certena P 고막형보청기에 사용하는 Smart Guard필터가

교체한지 하루만에 찢어졌다며 방문하여 비상용으로 구입하여 본인이 직접 교체

하겠다며 추가로 구입하였습니다.

 

2016년5월6일 포낙보청기사 Certena P 고막형보청기에 사용하는 Smart Guard

필터가 예비용까지 다사용하였다며 원인을 알수없다고 부인이 전화와 보청기착용

전에 Smart Guard필터를 확인하고 빼면서 Smart Guard필터를 확인하여 외이도

문제인지? 보관상의 문제인지를 확인하도록 안내하였습니다.

 

5월7일 예비 Smart Guard필터 구입차 방문하여 원인파악을위한 방법을 재교육

한다음 포낙보청기 제조사에도 전화로 알렸습니다.

 

5월24일 포낙보청기사 Certena P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소리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MIC커버교체)

 

2016년6월 포낙보청기사 Certena P 좌측 고막형보청기 소리약하다고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6년8월 외이도변형으로 보청기 착용할때마다 포낙보청기사 Certena P 좌측

고막형보청기 Smart Guard필터 찢어짐으로 귓본채취후 재제작의뢰하였습니다.

(쉘제작)

 

2017년4월15일 우측귀를 중이염수술했는데 청력저하가 심하고 외이도변형으로

포낙보청기사 Certena P 우측 고막형보청기 착용하지 못한다며 방문하여 기도

청력검사결과 우측귀가 기도청력검사결과 3분법기준으로 67 dB HL에서 78 dB

HL저하되었고 어음명료도성적(WRS)도 90%에서 15%로 저하되어 검사결과 설명

한다음 보청기기종선정위한 음감테스트과정 진행하여 중이염수술로인해 고막형

보청기제작상 문제점을 귓본채취하여 안내하면서 청각장애등급있음으로 보장구

처방전을 발급받아 보청기제조사에 보청기형태에대해 확인하기로 하였습니다.

 

4월22일 부산 서면지역 열린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처방전" 발급받아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6 우측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한후 출력부족 문제있으면

고출력의 귀걸이형보청기로 기종변경하기로하고 제작의뢰하였습니다.

 

4월29일 보청기제작되어 방문,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6 우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3차)과정 진행한후 보장구지원금청구위해 관련 서류 발행한후

부산 서면지역 열린이비인후과에서 보장구검수확인서 발급받아 국민건강보험공단

방문하여 보장구처방전,보청기구입영수증,보장구검수확인서를 제출하도록 안내

하였습니다.

 

2017년5월13일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6 우측 고막형보청기가 외부피드백현상과

함께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귀걸이형보청기로 기종을

변경하기로하고 이어몰드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5월20일 이어몰드 제작되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우측 귀걸이형

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누계4차)과정 진행한후 보청기착용법과 관리방법 교육

한다음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6 우측 고막형보청기는 반품처리하였습니다.

 

2017년10월2일 보청기의 손잡이끈이 떨어졌다며 방문하여 부인이 포낙보청기사

Certena P 좌측 고막형보청기만 가지고 방문하여 재부착 작업하였습니다.

 

10월19일 고막형보청기 Program Switch가 작동않된다며 방문하여 포낙보청기사

Certena P 좌측 고막형보청기(2012년구입) 점검결과 부품파손으로 수리접수하고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우측 귀걸이형보청기 이어몰드는 마모작업하였습니다.

(Program Switch교체)

 

2018년9월 우측보청기가 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우측 귀걸이형보청기(2017년구입) 점검결과 중이염재발로 물기있어 전자현미경

으로 확대하여 확인시킨후 수리접수하고 외이도내 습기와 귀지제거위해 진동귀

청소기를 추천하고 사용방법을 교육하였습니다.(냉땜)

 

2019년4월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우측 귀걸이형보청기(2017년구입) 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접수하였습니다.(REC교체)

 

2019년9월 귀걸이형보청기 튜브가 찢어졌다며 방문,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우측 귀걸이형보청기(2017년구입) 점검한후 이어몰드 튜브를 교체하였습니다.

 

2021년3월 보청기청소와 건전지구입차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ARIES 675

BTE 우측 귀걸이형보청기(2017년구입) 점검결과 엘보가 빠지는 현상있어 고정

하고 튜브도 교체하였습니다.

 

2021년5월 보청기소리가 약하다며 방문하여 포낙보청기사 Certena P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2012년구입)를 점검결과 이물질로 Smart Guard필터가 막혀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킨후 교체하였습니다.

 

2021년8월 우측보청기가 잡소리난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ARIES

675 BTE 우측 귀걸이형보청기(2017년구입) 점검결과 이어몰드가 균열있어 전자

현미경으로 확대하여 확인시킨후 재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2022년5월6일 좌측보청기 소리나지 않는다며 방문하여 포낙보청기사 PHONAK

Certena P CIC 좌측 고막형보청기(2012년구입)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로 수리

접수한다음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신청가능하여 부산진구 부전동에있는 열린

이비인후과 서면에서 보조기기(보청기)처방전을 발급받아 재방문하여 독일지반

토스보청기사 시그니아보청기 Sivantos Signia Motion SP3 PX BTE 우측 귀걸

이형보청기로 결정하고 신규발주하였습니다.(AMP문제로 수리효율없음)

 

5월14일 신규제작된 보청기 도착하자 방문하여 독일지반토스보청기사 시그니아

보청기 Sivantos Signia Motion SP3 PX BTE 우측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

1차(누계6차)과정 진행한후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청구위한 관련검사를 진행

하였습니다.

 

2022년6월6일 청력변화있어 사용하지않고 보관중이던 우측보청기를 좌측으로

방향교체하기위해 방문하여 포낙보청기사 PHONAK Certena P CIC 우측 고막형

보청기(2012년구입) 점검결과 소모성부품 문제있어 AMP상태 및 기기점검한후

방향교체를 결정하기로하고 수리접수하였습니다.(AMP노후로 수리효율없음)

 

6월16일 보조기기지원금 신청위한 보조기기(보청기)검수확인서를 부산진구 부전

동에있는 열린이비인후과 서면에서 발급받아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Starkey

ARIES 675 BTE 우측 귀걸이형보청기(2017년구입)와 독일지반토스보청기사 시그

니아보청기 Sivantos Signia Motion SP3 PX BTE 우측 귀걸이형보청기로 보청기

재활7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오늘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청구한 보청기가격에 오류가있다고 연락와 방문

하여 독일지반토스보청기사 시그니아보청기 Sivantos Signia Motion SP3 PX

BTE 우측 귀걸이형보청기가 정부고시가격이 105만원인데 실수로 110만원로

청구되어 신용카드 취소한후 다시 결제하고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청구절차를 

진행하기로하고 보청기재활8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https://cafe.daum.net/sorisem001/BYFs/7251

의외로 타보청기점에서 보청기구입한후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문제로 보청기

실패한후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여 상담했던 보청기상담 및 고객분

대부분이 조금만 상식적인 생각으로 주의깊게 보청기상담사의 업무과정을 살펴

보면서 보청기착용한 상태에서 발생하는 큰소리가 고통이나 통증으로인한 불편

사항이 없으면서 정상청력의 사람들과같이 소리를 제대로 듣지못한다면 문제가

있다고 생각하고 소음성난청의 피해가 있을수있는 보청기를 착용하지않고 반품

해야함에도 불구하고 적응하라는 보청기상담사의 이야기에 청각상태는 점점더

소음성난청으로 피해가 발생하고...심지어 양쪽으로 보청기착용하면 해결된다는

상식이하의 이야기에도 문제점을 인식하지 못하고 추가구입하는 경우가 많다는

우리나라 보청기유통현실은 보청기소비자에게도 많은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며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에서 제공하는 보청기관련 정보를 읽어보고도 보청기

상담사의 업무능력 비교보다 보청기가격비교로만 보청기를 구입을 결정한다면

보청기실패나 청각손실의 책임이 보청기소비자 본인에게 100%있다 생각됨으로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음감테스트과정에서 직접 체험함으로 

보청기상담사의 실력을 미리 검증하면서 비교한다음 보청기를 결정할 수있음)

 

한달 시범착용 보청기,무료보청기,공짜보청기,1+1 보청기 등

보청기기만상술로 인한 난청인과 청각장애인의 보청기피해가

급증하고 있으니 보청기상담사 선택에 신중하기 바랍니다.

 

청각장애인의경우 보조기기(보청기)지원금 관련하여 양심불량의 보청기점에서 의료법

위반행위하는 신종 기만, 사기상술의 불법행위가 확인되고 있음으로 주의하기 바랍니다.

특히 보조기기지원금을 청각장애인이 직접 수령하지않고 보청기점에다 위임하여 지급

받는경우 보청기가격이 정해져 있음에도 불구하고 더 높은 가격으로 청각장애인에게 

본인부담긍이라며 결제받은후 세금계산서로 보조기기 기준금액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이나 해당 구청에 청구하는 비양심적인 사례들이 발생하고있으니 청각장애인이나 관련

단체에서는 이에대한 사후확인과정을 철저히하여 국민세금낭비나 청각장애인의 피해가

없도록 관련 규정을 강화하여 재발되지않도록 해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