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청기관련

고막형보청기 점검한결과 REC내에 물기있는 이물질있어 제거하였지만 이상있어 보청기수리접수한 부산 개금동사는 보청기고객

청력박사 2017. 5. 13. 13:20

부산 개금동사는 남성 보청기고객(5134)이 부산 한미보청기난청센터를 방문하였습니다.


고객은 조선소에서 30년동안 근무하면서 소음방지구는 착용하지 않았으며 우측귀가 

2001년,좌측귀는 2009년부터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을 느꼈다고 하였습니다.


부산 개금동지역 내과에서 2010년부터 혈압약을,2015년부터 콜레스트롤약을 처방

받아 복용하고있으며 난청으로 일상생활에서 불편함이 많아지자 보청기착용을 생각

하였지만 주변에서 보청기실패와 불편한 경우를 많이봄으로 미루던중 KNN-TV에서

한미보청기광고보고 보청기상담위해 2016년3월29일 방문하였습니다.


보청기기종선정위한 관련검사와 음감테스트 결과통하여 청각과 보청기관련 정보를 

안내하고 보청기크기별,기능별로 보청기가격 안내하였으나 보청기상담이 처음이라

결정하지 못함으로 타보청기점에서도 상담해보고 결정하도록 하였습니다.


3월31일 재방문하여 몇일동안 부산진구지역 타보청기점 여러곳에서 보청기상담해

보았지만 한미보청기같이 보청기상담 진행한곳은 한곳도 없었지만 제시한 보청기

가격은 한미보청기가 제일 높았다면서 보청기가격을 추가로 할인해줄수 있는지를

최종적으로 알아보기위해 재방문하였다고하여 다시한번 보청기상품의 개념에대해 

재설명하면서 보청기가격비교보다는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비교로 결정하도록

하고 추가로 보청기가격할인은 해줄수없음을 안내하였습니다.


2016년4월1일 부인과 방문하여 우측은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고막형보청기를

좌측은 3 Series-P 30 고막형보청기로 결정하고 제작위해 귓본채취하였습니다.


4월9일 보청기제작되어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우측 고막형보청기와

3 Series-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1차과정 진행후 보청기착용법과

관리방법을 교육하고 귀가하였다가 큰소리등에는 불편없지만 가족과 TV볼륨차이

난다며 재방문하여 보청기재활1-2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4월15일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우측 고막형보청기와 3 Series-P 30 좌측 고막형

보청기 착용상태에서 가족과 대화하면 불편함많다고 방문하여 상담결과 보청기조절

보다는 가족간 문제점을 찾아내어 교육이 필요함으로 자택방문하기로 하였습니다.


4월19일 고객자택을 방문하여 온가족이 모인상태에서 고객의 청각상태와 보청기에

대한 정보를 설명한다음 보청기재활2차과정 진행하면서 대화법을 실습과정을 진행

하면서 교육하였습니다.


2016년5월 스타키보청기사의 3 Power 우측 고막형보청기와 3 Series-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 착용하고 대화하는데 많은 도움이되었지만 가족들과 TV볼때 볼륨

차이가 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재활3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8월 보청기착용상태에서 부엌에서 설거지하는 소리가 자극적이라며 방문

하여 청소와 점검한다음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우측 고막형보청기와 3 Series

-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로 보청기재활4차과정 진행하였습니다.


2016년9월에는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우측 고막형보청기와 3 Series-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가 작은소리에서 듣기에 부족함있다며 방문하여 보청기의 데이트로그

기능을 확인해본결과 평균사용시간이 2시간에서 4시간으로 늘어났지만 보청기착용

시간이 아직도 부족함을 재교육하면서 보청기재활5차과정도 진행하였습니다.


2017년1월 보청기착용해도 작은소리듣기 부족하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우측 고막형보청기와 3 Series-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 점검한결과 이물질

문제로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면서 제거한후 외이도내의 이물질도 제거한다음

고객은 조카가 보청기용 건전지대리점을하는데 한미보청기에서 구입하는 건전지

구입비용보다 1만원을 더할인하여 공급해주겠다하였다며 건전지가격할인을 요구

하여 보청기가 전자제품이고 검정된 건전지제품 아닌경우 보청기수명단축 문제와

보청기제조사에서의 제품보증에대한 문제와 유통기한 및 건전지구입시 제공받는 

보청기점검과 청소,외이도청소등의 제공 서비스업무에 대하여도 원가에 반영하여

가격비교를 해야하지 않겠느냐고 설명하자 이해하였다고 하였습니다.


일부 보청기상담사중 소모품인 보청기용 건전지가격을 상식이하로 판매하면서

보청기상품의 본질을 흐리게하면서 보청기에대한 제대로된 보청기관리에대해

보청기전문가라기보다는 판매상의 실력과 마인드로 보청기점을 운영하는 경우가

많이 파악되고 있음으로 단순하게 보청기구입가격이나 소모품의 가격비교로만

보청기상품가격의 70~80%이상을 차지하는 보청기상담사의 업무능력부분에대해 

판단 실수로 오류를 범하는 경우가없도록 신중하게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건전지 품질문제로 보청기기계 고장과 사용시간 차이로 피해본 사례있음)


오늘은 보청기가 소리약하다며 방문하여 스타키보청기사 3 Power 우측 고막형

보청기와 3 Series-P 30 좌측 고막형보청기 점검한결과 REC내에 물기있는 이물질

있어 전자현미경으로 확인시키면서 제거하였지만 소모성부품에 문제있어 수리접수

하였습니다.